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옮긴 사연 – 워드프레스만의 장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변경한 이유

티스토리 5개 이상 몇 년 운영 중 계속된 약관 개정이나 저품질, 계정이 날아갈 수도 있는 스트레스를 겪으며 블로그를 해왔습니다. 실제로 계정이 날아간 분들 중 상당수가 명확한 원인이 없는 상태로 답답함을 호소하시곤 하는데요.

워드프레스는 이런 걱정 없이 나만의 개인 홈페이지 같은 느낌으로 블로그를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개설 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왜 워드프레스로 옮겼는지 밑으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긴 사연에 대한 이미지

티스토리의 제약

티스토리는 스킨이라던지 HTML을 만져야하는 곳곳을 모두 바꾸거나 스킨의 틀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광고도 상단, 중앙, 하단 등의 위치에서만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위치와 모든 곳을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신다면 워드프레스를 키워야하는 게 맞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다음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무료로 편하게 블로그를 하고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음이 약관을 개정하거나 유료 선언 등을 나중에 할 수 있는 여지가 항상 있기 때문에 언제 올지 모르는 변화에 항상 대응해야만 합니다. 이번 광고 약관이 변경된 것 또한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수익형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악의 약관이라 할 수 있겠네요.

티스토리 변경된 약관 살펴보기

클릭

워드프레스의 장점

워드프레스는 그냥 개인 홈페이지 공간의 느낌이 강합니다. 도메인과 서버를 구축해서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렇지만 유니크한 도메인 주소를 사용할 수 있고, 이런 점에서 전문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에게 거의 같은 점수를 줍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구글 SEO를 맞추는 데 있어 훨씬 더 유리하기 때문에 티스토리보다 구글 상위에 있는 키워드들이 훨씬 많습니다. 이 것은 워드프레스만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는 한번 상위에 올라가면 잘 내려오지 않아 몇 년동안 가는 키워드들을 선점해 놓으면 3~5년이상 그 자리를 유지하기도하니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신다면 워드프레스의 장점이 클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티스토리만 몇 년동안 하다가 워드프레스를 하나 만들고 옮겨야겠다는 생각을 하고나서 구축하고, 블로그처럼 꾸미는데만 약 5일 이상이 걸린 것 같네요. 처음에 별 다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모든 것을 검색해가고, 하다가 에러가나면 또 멘붕에 빠지기도하고, 몇 시간을 진척없이 보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블로그가 현재 글을 보고 계시는 블로그입니다. 이렇게 개발 지식이 전혀 없다면 워드프레스를 만들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에 코드로 구현하는 것보다는 80%이상 쉬운 방법이니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가 엄청 잘 되어 있는거라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인데, 워드프레스의 기본 에디터인 블록 에디터는 정말 사용해본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적응이 매우 어렵습니다.

엔터와 스페이스로 자유자제로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와 네이버에 비해 블록을 추가하고, 삭제하고 블록 사이에 엔터를 누르면 간격, 쉬프트+엔터를 누르면 줄바꿈 등등 여러가지가 너무나 다릅니다. 적응하면 편해지겠지만 블록 에디터는 적응하기 어려운 점이라 생각이 들고, 이 글을 쓰고 있는데도 너무나 적응이 안되고 있습니다.

위 적응 문제 빼고는 막상 구축해놓으니까 무언가 개인 블로그가 생겼다는 것에 매우 기쁘고 매일매일 새로우냐 포스팅 주제를 찾는게 항상 즐거울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마지막 결론

우선 티스토리를 오랫동안 사용해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 구축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도 오랫동안 티스토리 해봤지만 HTML 편집, CSS 등 기초적인 것은 코딩할 줄 몰라도 보고 편집할 수는 있는 정도는 되잖아요?

이 정도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워드프레스도 서버 구축하는 것도 유료 서비스에서 모두 다 해주고, 개설하고 구축하고 결제만 하면 되는 서비스들이 많아 지식이 은근히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워드프레스 추천드립니다.

만약 수익형 블로그의 꿈을 안고 지금 막 티스토리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는 처음 만들 때부터 넘사벽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웹과 서버쪽에 지식이 좀 있는 분들이라면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더라도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몇 년 이상 롱런하려면 티스토리보다는 워드프레스가 훨씬 나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구축하는데 어떤 것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거의 1주일동안 삽질하면서 지금의 블로그를 탄생시켰으니 모두 알아보시면 쉽게 구축하고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저도 개발 지식은 1도 없는 일반 블로거입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평가해주세요
+1
1
+1
0
+1
0
+1
0
+1
0

5 thoughts on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옮긴 사연 – 워드프레스만의 장점”

  1. 반가운 글입니다.
    여러가지로 점점 티스토리에서 탈출 하고싶은데 여기에 잘 정리 되있네요.^^
    그런데 티스토리 html 로 백업된것을 워프에 그대로 살리고 seo 본래대로 동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omnislog.com입니다.한번봐 주시시면 고맙겠습니다. 포스팅이 좀 많습니다.+
    여기 스킨도 참 좋은데 스킨 정보 좀부탁 드리며 티스토리 유료 스킨 쓰고 있는데 그대로 옮기고 싶습니다. ^^ 조언 부탁드리며
    좋은하루 되십시오.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