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용성, 수용성 비타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아이허브 할인 코드)


우리 몸에서 비타민은 여러가지 기능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비타민은 체내에서 합성으로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외부 음식으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합성하지 못하는 만큼 비타민의 필요량은 상당히 적습니다. 그래서 음식이나 영양제 등을 함께 챙겨드신다면 비타민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비타민은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지용성과 수용성 비타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영양제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 차이

지용성 비타민은 물에는 잘 녹지 않고, 반대로 기름에 잘 녹는 비타민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지용성 비타민을 섭취하실 때는 양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쌓이게 되므로 다른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해서 많은 주의가 필요하며 하루 섭취량을 꼭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반면에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잘 녹고, 기름에는 잘 녹지 않는 비타민을 이야기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잘 쌓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 체내에 잘 쌓이지 않아 지용성보다는 섭취량에 주의가 덜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 종류

지용성 비타민은 대게 비타민 A, D, E, K 정도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 A의 결핍은 모두가 알듯이 야맹증이나 결막, 각막 등이 건조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A는 간, 생선, 우유, 계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많이 쬐거나 할 때 우리 몸에서도 소량 만들어낼 수도 있는데요.

요즘 도시인들은 건물 내에서 햇빛을 잘 보지 않기 때문에 적정량의 비타민 D 섭취가 중요합니다. 회사원들이라면 더더욱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A, D, K 등은 영양제를 따로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비타민 E는 대게 찾지 않는데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음식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들이 많아서 대게 결핍 현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지용성 비타민의 종류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선 수용성 비타민의 종류를 같이 알아보실게요.

수용성 비타민 종류

대표적으로 비타민 C가 있고, 그 다음 비타민 B도 수용성입니다. 비타민 C는 대게 논란이 많은데요. 제조사에서는 최대 하루 1,000mg을 섭취하라 하는데, 분말로 몇 천mg씩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고, 드셔보면서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양이면 충분하다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저도 한 알 1,000mg 짜리 비타민 C를 하루 2알정도 섭취하는데, 비타민 C는 체내에서 잘 녹기에 빠지기도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시간별로 알약이 녹는 방식인 타임릴리즈가 미국 등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알약이 시간대 별로 녹아서 비타민 C 과다로 체외로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가격도 약간은 더 비싼 편이지만 안드셔 보셨다면 이런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 B는 종류가 엄청 많고, 복합체 등으로 제조사들이 만들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비타민 B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을 해보고 따로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B는 B1, B2, B6, B12, 엽산 등의 종류가 있어서 나에게 맞는 비타민 B가 어떤 것이 있을지 먼저 파악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어렵다면 비타민 B 복합체를 드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비타민, 꼭 챙겨 먹어야 할까?

비타민은 대게 수용성이던 지용성이던 관계없이 우리 체내에서는 만들지 못하지만,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면 결핍 현상은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흡연, 과다한 음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편식이 심한 사람들이 결핍이 나타날 수 있어서 이런 분들이라면 비타민을 따로 섭취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비타민 C의 절반 가량이 소모된다고 알려져 있고, 비타민 B의 경우도 흡연자에 경우 결핍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식사를 골고루 하시는 분들은 따로 영양제를 챙겨드실 필요까지는 없지만, 위 예시처럼 흡연, 다이어트, 편식 등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의사가 아니기에 뭐가 어디에 좋다 이런 말씀은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리며, 만약 영양제를 챙겨드실려하는데 다른 약을 드신다면 의사와 반드시 상의 후에 드시는 것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아이허브, 할인 코드

영영제는 미국 브랜드가 저렴하고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아이허브 등에서 구매를 많이 하시는데요. 아이허브는 미국 기업이지만 주문에서부터 배송 완료까지 약 3~5일 정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많이 애용하는 곳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아이허브를 접속하셔서 원하시는 영양제 구매 시 따로 적용하지 않아도 할인 코드가 들어갑니다. 제너럴킴의 추천코드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마치며

수용성, 지용성 비타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어떤 것인지도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아이허브 할인 코드도 함께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여러분에게 영양제 정보도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용성, 지용성 비타민 차이점! 제대로 알고 드시면 확실히 더 좋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