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 (도메인, 서버 선택)


네이버나 티스토리 같은 대형 블로그 서비스도 존재하지만, 나만의 블로그를 갖고 싶다면 당연히 워드프레스 블로그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티스토리의 광고 약관 개정으로 어느 위치에나 다음의 애드핏 광고가 티스토리 내에 노출되면서 큰 반감을 샀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내가 창장작인데 허락도 없이 내 창작물에 광고를 다는 것이라 큰 반발이 있었습니다.

위 처럼 앞으로도 어떤 약관 개정이나 최악의 사태로 티스토리가 서비스 종료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내가 지금까지 몇 년간 공들여서 썼던 블로그가 하루 아침에 날아갈 수도 있는 상황이 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는 정말 어려울까요? 전혀요. 어렵지 않습니다. 약 10년 전만해도 어려움이 많이 있었지만, 요즘은 서버 서비스에서 워드프레스 구축까지 모두 클릭 몇 번이면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축과 서버 만들기

워드프레스는 인터넷 도메인과 구동할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서버 위에 올려놓아야 작동을 하는 것 인데요.

이 때 필요한 접속 가능한 URL을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도메인 같은 경우는 반드시 있어야 할 준비물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워드프레스에서도 기본 도메인을 제공해주고 있고, 워드프레스 내에서도 1년 무료를 지원하는 도메인 서비스도 있으니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서버로 어디가 좋을까?

워드프레스 서버 추천 등을 검색해보면 예전 자료나 예전부터 쭉 써오던 사람들이 추천한 해외 서버 서비스 등이 많습니다.

대부분 가격이 저렴해서 추천을 하는 것인데, 사실 서버 위치가 “서울”이 아니라면 검색 엔진 SEO 최적화도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요즘은 “클라우드웨이즈”를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고, 제 워드프레스 또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로 구동되기 때문에 클라우드웨이즈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회원가입하면 서버를 만들 수 있고, 거기에 워드프레스 6.1.1 버전까지 지원합니다. 우선 클라우드웨이즈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링크로 회원가입을 하시면, 25달러를 지급해서 거의 첫 달은 맘 놓고 거의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가입하시면 지급이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듯 Server 항목 우측에 +Add Server가 눈에 보입니다. 그거를 누르셔서 클릭만 하시면 워드프레스용 서버를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용 서버 만들기1

+Add Server를 누르시면 서버 만드는 화면이 나오는데,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곳을 누르시면 가장 위에 워드프레스 6.1.1, 멀티 6.1.1이 나오는데, 멀티는 한 서버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만들 수 있게끔 해주는 도구입니다.

멀티가 아닌 6.1.1 버전을 누르시면 서버 당 단일 워드프레스로 만들게 되지만, 추후에 워드프레스 설정으로 멀티로 바꿀 수 있으니, 일단 단일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위에서 워드프레스 버전과 매니저 앱 이름, 서버 이름을 만드셨다면 VULTR을 선택해서 High FreQuency, 2GB, Asia Pacific – Seoul 을 선택해주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클라우드웨이즈가 가장 좋은 점이 바로 VULTR 서버로 쉽게 워드프레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입니다.

VULTR이 왜 좋냐면, 워드프레스는 속도가 빠른게 생명인데 무려 서버 위치가 “서울”인 것 입니다.

서버가 우리나라에 위치해 있으니 당연히 최상의 속도를 보장해주죠. 위치 서울이 아닌 해외 서버 이용하시면 네트워크 지연 때문에 상당히 느립니다.

이렇게 서울 서버에 2GB를 사용하는데 월 요금은 약 30달러 수준으로 현재 환율로는 4만 원정도 됩니다.

약간 비싸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클라우드웨이즈는 이렇게 블로그 활동을해서 회원을 내 코드를 이용해서 가입 시키면, 가입 시킨 사람, 가입 한 사람 모두 25달러를 지급합니다.

흔히 레퍼럴이라고 하죠? 이렇게해서 서버비를 충당 하실 수도 있어서 가장 좋은 선택은 바로 “클라우드웨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설정하고, 왼쪽 하단에 런치 나우를 누르시면 서버가 생성되고, 워드프레스 가 구축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새로 구축하셨다면 해줄 일이 조금 많긴 합니다. 테마도 꾸며야 하고, 플러그인도 다운 받고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버나 테마, 플러그인의 정보는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이미 많은 블로거분들이 저 보다 훨씬 더 정리를 잘 해 놓았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면 워드프레스 30분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 선택하기

도메인은 해외 도메인도 있지만, 이용하기 편하게 국내 도메인인 가비아를 이용하여 받았습니다. 해외보다는 가격이 조금 비싼 단점이 있지만 이용하기가 편합니다.

모두 한글이고, 가비아에 대한 정보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클라우드웨이즈에 가비아 도메인 이라는 키워드만 검색해도 엄청나게 많이 나와 어려움이 없으실겁니다.

서버 관리 해주어야 하나요?

클라우드웨이즈로 VULTR 서울 서버로 만들면 서버 관리는 거의 안해도 됩니다. 개인 블로그 정도 트래픽이면 2GB 용량이면 오버가 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어려운 점도 없고, 기술이 필요한 것도 없습니다. 그저 한달 마다 클라우드웨이즈 자동 결재만 잘 하시면 아무 문제 없이 서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회원가입 하시고, 서버를 만드시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 주소가 생기는데,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역할을 하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글도 작성하고, 트래픽도 보고, 여러 가지 설정도 바꿀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으실거에요.

설정법도 자료가 워낙 방대해서 구글에 워드프레스 첫 설정 또는 설정 등으로 검색해보시면 아주 빠르고 쉽게 구축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제 블로그에서 직접 설명을 해주면 좋겠지만, 너무나 좋은 자료들이 많기에 언급은 해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 이 블로거님을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워드프레스의 거의 모든 정보를 찾으실 수 있어요. 해당 블로그에서 검색하시면 첫 설정, 서버, 도메인, 플러그인, https 설정, 애드센스 등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다루고 있기에 해당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서버 선택 및 설정, 도메인은 어떤 것이 좋은지에 대한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클라우드웨이즈에 회원가입을 할 경우, 소정의 달러를 나눠 지급 받습니다. 저와 회원가입 하신 분도 서버 운영비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평가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1 thought on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 (도메인, 서버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