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를 부러워만 하고 있던 애플 아이폰 유저들은 이제 애플페이의 출시로 인해 마음이 조금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100% 편하지 만은 않은게 현실인데요.
왜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요? 애플페이가 출시되었는데도 많은 유저들이 애플페이를 써보지 조차 못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정리해봤어요.
애플페이를 어떻게 사용해야하고 카드는 어떤 것이 가능하고, 사용처는 어디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 현대카드만 되나?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현대카드”만 사용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국내에서 애플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카드를 당분간 “현대카드”로 제한을 한 것이죠.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유치와 금융당국의 승인을 받기 위해서 최초 계약 때 합의했던 내용 중 국내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adinserter name=”본문 삽입”]
무슨 말이냐면 애플페이를 이번에 독점 사용으로 계약을 했지만, 국내 법에 의거한 여신전문금융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을 위반하지 않고도 주요 가맹점에 NFC 단말기 설치를 지원해주려면 독점권을 포기해야 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다른 카드사들까지 애플페이를 활용해서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사용하려면 애플과 다른 카드사들도 계약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현대카드”만 애플페이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이고, 다른 카드는 아직 사용할 수 없다가 맞습니다.
사용가능한 현대카드 종류는?
애플페이로 사용가능한 현대카드의 종류는 VISA, mastercard, 국내 전용카드일 경우에 모두 애플페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AMERICAN EXPRESS 등이나 다른 카드 브랜드로 되어 있는 카드는 애플페이로 사용할 수 없으니 반드시 현대카드에서 제공하는 VISA, mastercard, 국내에서 사용가능한 카드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신용카드”, “체크카드” 둘 중 어느 것을 만들어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이었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 VISA, mastercard, 국내 전용 카드라면 신용, 체크 관계없이 사용하실 수 있어요.
애플페이는 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할까?
아이폰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애플페이를 기다린 이유 중 하나가 교통카드 기능이 될까였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아쉽게도애플페이를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지하철은 NFC를 지원하지만 교통카드 회사와 애플이 계약 등 논의를 거치지 않고 계약이 성사되지 않아서 아직까지는 애플페이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그렇지만 희소식은 교통카드 회사에서도 NFC 국제 결제 표준 인증을 받은바 있고, 현재 적극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조만간 애플페이로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만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애플페이로 사용할 현대카드 추천
일단 애플페이로 사용하시려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냐 체크카드냐, 자신이 신용카드의 실적을 어느정도 사용한다면 신용으로 가시는 게 좋고, 신용카드를 만들 수 없거나 사용하지 않는다면 체크카드가 좋습니다.
[adinserter name=”본문 삽입”]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셨는데 자신이 신용카드가 더 어울릴 것 같다고 하시는 분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체크카드는 사실 종류랄 것이 크게 없어 아무 체크카드나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
– 현대카드를 대표하는 카드 중 하나로, 무실적 카드이다. - 네이버 현대카드
– 네이버페이 5% 적립과 애플워치를 활용해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카드이다. - 현대카드Z 페밀리
– 카드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가족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카드이다. - 대한항공카드 030
– 만약 해외를 자주 나가고 마일리지 등 관리할 일이 많다면 좋은 선택의 카드이다. - 더 핑크 카드
– 핑크 카드는 프리미엄 종류의 카드로 월 150~200만원 이상 사용하는 사람에게 좋은 카드이다.
이 외에도 현대카드에서 이왕 애플페이 사용하려고 만드려면 나에게 맞는 혜택이 있는 카드를 고르는게 가장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현대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어떤 카드를 애플페이로 사용할지 정확하고 자세한 혜택들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아무래도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많은 종류의 카드들이 있어서 나에게 꼭 맞는 카드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네이버에서 쇼핑을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네이버카드로 발급하여 애플페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이왕 애플페이 쓰려고 만드는 카드니, 자신의 소비습관과 맞는 카드를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애플페이 사용 방법 및 사용처
사용 방법 (추가 방법)
애플페이 사용 방법은 아래 현대카드 앱 QR을 찍고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설치해서 내 자산 > 애플페이로 들어가서 “Apple 지갑에 추가”로 카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현재 애플페이 사용처는 들어가기 전에 무조건 애플페이 마크가 붙어있습니다. 재빠르게 애플페이 가맹점이라는 것을 알리려함인데요.
저는 밖에서 대표적으로 베스킨라빈스에서 애플페이 마크를 보았었는데요. 그럼 우리나라에서 어디를 가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 편의점 – GS25, 이마트24,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 대형마트 –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홈플러스 등 대형 가맹점
- 카페 – 이디야, 메가커피, 탐앤탐스, 빽다방 등 가맹점
- 문화 – 영풍문고, 롯데시네마, 알라딘, 초록마을
- 음식 – 봉추찜닭, 크리스피크림 도넛, 베스킨라빈스
이 외에도 점차 가맹점들이 기기를 도입하며 늘어나고 있어서 위보다 훨씬 더 많아질 수는 있습니다. 위에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애플페이 마크가 붙어있다면 사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가맹점인지 아닌지는 들어가기전에 위 애플페이 마크를 확인하세요. 붙어있다면 100% 사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아니면 업데이트를 준비중이라면 사용하지 못하겠지만,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오니 걱정없이 애플페이를 꺼내시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애플페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고, 현대카드의 종류나 추천까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애플페이 현재도 사용하지 않고 계신 이유 중 하나가 “현대카드”를 만들어야 해서라면 맛보기로 체크카드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삼성페이처럼 많은 곳에서 사용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애플 유저로써 삼성페이가 부러웠던 적이 있었다면 단 한번이라도 경험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애플페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