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 보조 지표 활용 방법 (RSI, 볼린저밴드)


비트코인 선물거래 하실 때 초보자분들이라면 차트를 분석해내기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캔들을 보며 어떤 의미가 숨어 있는지 어디가 지지선인지 잘 몰랐기 때문이죠.
그래서 차트에는 여러 가지 보조 지표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차트를 쉽게 참고할 수 있는 보조 지표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보조 지표들은 거래소마다 설정 방법이 차이가 있지만 한 거래소에서 설정 하실 수 있다면 다른 거래소에서도 충분히 눈치채시고 쉽게 설정 하실 수 있을거에요.

RSI 지표 설정 및 활용법

예시는 바이낸스 비트코인 선물 차트입니다. 다른 거래소도 더 쉽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비슷하게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금방 설정하실 수 있을거에요.


RSI 라고 검색하시면 Relative Strength Index 이걸 줄여서 RSI 라고 하는데, 설정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차트에 보조 지표가 설정이 됩니다.


RSI 14 길이 기준으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셔도 괜찮지만 저는 RSI 20 정도 설정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설정 방법은 RSI 왼쪽 상단을 터치 하시면 톱니바퀴같은 설정이 나오는데, 그 설정을 누르셔서 Length를 20으로 변경해주시면 20으로 설정이 되는 것이죠.


설정 후에는 RSI 의 좌우 길이가 좀 더 길어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RSI를 설정했다면 보시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분봉, 3분봉, 5분봉, 시간봉, 일봉, 주봉 등 보실 기간을 선택하시고 RSI 20 지표가 30 이하로 떨어져있으면 과매도 구간, 70이상 올라가 있으면 과매수 구간으로 보실 수 있는거죠.



그래서 현재 위치에서 15분봉 기준으로 지금 상태가 과매수, 과매도 어떤 구간에 속해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살짝 더 응용해보면 지금 딱 15분봉을 열었더니 RSI가 60이 넘습니다. 거의 70 다되가는 구간에서 짧게 롱을 가져가는게 더 좋을까요? 숏을 가져가보는게 좋을까요?

사실 선물에는 100% 확률이란 존재하지 않으니 더 좋다라는건 없을겁니다. 하지만 확률상 현재 RSI가 70에 가까워졌다면 한번쯤은 내려갈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죠.

저라면 관망하거나 짧게 숏을 가져가보는 게 더 낫다고 판단을 할 것 입니다.

23.02.09 업데이트 >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보조 지표의 상태를 보고 현재의 위치를 판단할 수는 있을 것이다. RSI는 현재 위치에서 과매수, 과매도를 판단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볼린저밴드 설정 및 활용법

다음 보조 지표는 볼린저밴드입니다. 볼린저밴드는 간단하게 현재 그려진 봉의 상단, 하단, 중단 위치를 잡아 현재 봉이 어느 위치까지 올라와있냐를 쉽게 볼 수 있는 보조 지표입니다.

설정법은 RSI와 같은 메뉴에서 bol 이라고 쳐보시면 하단에 바로 나옵니다.


Bolinger Bands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선택하시면 아까와 다르게 현재 봉에 3줄이 쳐져서 마치 봉이 집 속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일거에요.

상단, 중단, 하단 3줄이 캔들에 그려져있어 뭔가 캔들이 속에 쏙 들어간 것 처럼 보이죠?
이 볼린저밴드는 어떻게 보는 것이냐 하면 차트에서도 보시듯이 캔들이 일정한 움직임으로 횡보하면 볼린저밴드의 상, 하단이 평이하게 그려집니다.

또 갑자기 폭등하거나 갑자기 폭락하면 무슨 동그라미처럼 모양이 커지는 걸 보실 수 있죠.


비트코인 4시간 봉입니다. 갑자기 큰 폭의 하락이 나왔을 때 볼린저 밴드 상단이 엄청 커진걸 보실 수 있죠.
폭등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볼린저밴드의 의미는 현재 봉이 상단을 향해 터치해 나가고 있다면 그걸 뚫고 올라가는 확률보다 다시 아래로 파동을 그리며 떨어질 확률이 더 높다고 해석 할 수있습니다.

반대로 폭등 중에는 하단에 큰 폭의 그림이 그려지므로 하단선까지 언제든 다시 폭락할 수 있을 확률이 높다는거죠.

이게 무슨 말이냐하면 기본적으로 볼린저밴드는 캔들이 상단에 터치하면 다시 내려올 확률이 높고, 하단에 터치하면 다시 올라갈 확률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큰 폭등, 폭락이 나올때 볼린저밴드가 커지는 이유는 폭등때는 엄청나게 큰 폭으로 다시 하락할 수 있으니 주의하라.
폭락때는 엄청나게 큰 폭으로 다시 반등 할 수 있으니 타이밍을 잡아봐라 등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23.02.09 업데이트 > 볼린저밴드도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4시간, 1시간, 15분봉 단위로 쪼개가며 현재 위치가 아래선과 맞닿아있는지, 윗 선과 맞닿아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 지표이다.

RSI와 볼린저밴드 보조 지표를 합쳐서 생각해보자

위에서 배운 두 가지 보조 지표로도 충분히 참고할 만한 자료가 나옵니다.

1. 현재 캔들이 볼린저밴드 상단에 살짝 터치하려한다.
2. 그래서 RSI를 봤더니 70에 가깝거나 넘었다.

위 두 가지를 합쳐져 봤을 때 지금 롱 매수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 확률이 크겠습니까?
네.. 바로 롱 들어가자마자 하락 할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은 차트도 분석 안되는데, 이런 보조 지표들도 보지 못하시니 감으로 “아 지금 올라갈 것 같아” 라고 하시면 롱을 들어가시는데 자신이 들어가자마자 떨어지는 이유, 숏들어갔는데 오르는 이유가 이런 것을 전혀 보지 않으셔서 그렇습니다.

반대로 아래 상황은 어떨까요?

1. 현재 캔들이 볼린저밴드 중앙에 가깝다.
2. RSI를 봤더니 30~40정도 된다.

위 상황으로 짐작하자면 볼린저밴드는 중앙에 가까운데 RSI가 30~40으로 낮은 편에 속하네요.
그렇다면 이 전에 큰 폭으로 상승하다 하락하여 중앙쪽에 있는 걸수도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바로 롱 매수를 하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선물에는 100%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지켜봐야 합니다.

이전 캔들이 폭등하였다가 떨어지는 경우라면 하방이 더 많이 열려 있을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RSI 20 또는 그 이하가 아니라면 확신하며 들어가는건 위험하죠.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할 때 절대 금물인게 더 있습니다.

1. 급하게 생각하지 마라 (올랐으면 언젠가 떨어진다. 떨어졌으면 언젠가 오른다. 그러니 제발 조금만 더 관망해보자)
2. 욕심을 갖지 마라 (아 지금 시드 100% 다 들어가서 오르면 훨씬 더 많이 벌 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3. 처음부터 큰 돈을 얻을려 하지 마라 (시드가 많으면 많을 수록 버는 것도 쉬운데, 반면에 잃는 것도 순식간입니다. 10만원~50만원 선으로 차곡 차곡 쌓아 나중에 천만원이 되는 겁니다. 금액이 아닌 승률을 올리는데 집중하세요.)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무쪼록 현물, 선물 모두 성투하시고 비트코인 장이 빨리 나아져 불장이 와서 모두가 버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선물과 현물 마진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비트코인 선물과 현물 마진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1 thought on “탈중앙화 덱스 거래소 추천 (유니스왑, 이노덱스, 팬케이크스왑 등)”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