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쉬운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메인보드는 컴퓨터에서 가장 큰 기판입니다. 이 기판은 전원부가 있고, 슬롯들이 있어 컴퓨터의 각종 부품들을 장착해서 전원을 넣어주면 컴퓨터의 모든 부품들이 동작하는 원리입니다.

컴퓨터를 구입한지 약 2~4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내 메인보드 모델명이 어떤 것인지 잊어버려 추후 램을 구매하거나 M.2 SSD를 구매할 때 호환 여부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이럴 때 나의 메인보드가 어떤 것인지 모델명을 찾아서 인터넷에 사양을 찾아보게 되는 순간인데요. 아주 쉽게 나의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아보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해드릴게요.

윈도우의 dxdiag로 메인보드 알아보기

윈도우 키 + R키를 누르거나 검색에서 “실행”을 검색해서 실행하시면 실행창이 나옵니다. 이 실행창에서 dxdiag 라는 명령어를 치면 DirextX 진단 도구가 열리게 되는데요.

이 창에서 중간쯤에 시스템 모델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모델이 바로 메인보드의 모델명이 적혀 있는 곳이니까 살펴보시길 바랄게요.

위에서 보듯이 저는 dxdiag 만으로 시스템 모델을 정확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간혹가다가 System Product Name 등으로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dxdiag로도 시스템 모델명을 모르겠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해서 알아보시길 바랄게요. 다음 방법도 굉장히 쉬운 방법입니다.

cmd의 명령어로 메인보드 알아보기

윈도우 키 + R 키를 누르거나 검색에서 “실행”을 열어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면 검은 도스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아래 명령어를 통해 메인보드를 정확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wmic baseboard get product <= 라는 명령어를 cmd 창에서 써주게되면 dxdiag에서 나왔던 모델명보다 더욱 더 정확하게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B450M MORTAR MAX (MS-7B89)를 사용하고 있네요. 그렇지만 진짜 간혹가다가 이 방법도 안나오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럴때는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을 써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위 2가지 방법으로도 진짜 왠만하면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위 방법들 부터 차례로 진행해보신 후 확인할 수 없을 때 마지막 방법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CPU-Z 프로그램으로 메인보드 알아보기

CPU-Z 프로그램 로고

컴퓨터의 모든 부품과 상태를 알아볼 수 있게 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인 CPU-Z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해온 프로그램이기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PU-Z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기

위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설치 하시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면 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 등 모든 부품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CPU 종류 뿐만 아니라 소켓이 어떤 것인지 현재 전압이 어떻게 되는지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등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툴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기 위함으로 위 탭에서 MainBoard를 눌러주세요.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메인보드 탭을 살펴보시면 역시나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지금까지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했던 방법 중 가장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odel 보시면 B450M MORTAR MAX (MS-7B89)로 두 번째 방법이었던 cmd로 확인했던 것과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에서 나오지 않았던 분들도 CPU-Z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알 수 있으실거에요. 그래서 컴퓨터 오버클럭이나 컴퓨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 프로그램 하나쯤은 설치해두고 사용하곤 합니다.

그 만큼 믿을만하며 강력해서 앞으로도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는데, 어떠신가요?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셨나요? 제대로 확인하셨고 정보 얻으셨다면 아래 좋아요 버튼 또는 댓글을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힘이 제대로 날 것 같아요.

마치며

메인보드 모델명을 쉽고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대부분 dxdiag 방법에서 알아내실 것이고, 나오지 않는다면 두 번째에서 알아내실거라 생각되네요.

마지막 프로그램은 메인보드만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램의 상태와 모든 컴퓨터 부품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툴로, 알아두시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컴퓨터 지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고, 제 정보로 인해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저도 정말 기쁠 것 같아요. 이 맛에 블로그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이제 모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모르는 것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빠른 답변해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조립 컴퓨터 지식 하나도 없어도 이거 하나면 조립 가능?!

이 포스팅을 평가해주세요
+1
0
+1
0
+1
0
+1
0
+1
0

1 thought on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쉬운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댓글 남기기